YTN 최대주주, 지분 매각 속도 내나...한전KDN 23일 이사회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 측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야 할 의무 있어"
노조 "급하게 매각할 이유 전혀 없어" 반발...YTN노조, 이사회 당일 매각 반대 기자회견

지난 10월 24일 언론노조 YTN지부가 전남 나주에 있는 한전KDN 본사를 방문해 '지분 유지'를 호소하는 모습.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지난 10월 24일 언론노조 YTN지부가 전남 나주에 있는 한전KDN 본사를 방문해 '지분 유지'를 호소하는 모습.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PD저널=임경호 기자]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이 정부 주도로 YTN 매각 계획이 확정된 지 2주일 만에 이사회를 열어 '지분 매각' 안건을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KDN은 23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YTN 지분 매각안’을 상정하고 매각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11일 제16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 계획을 의결한 데 따른 것이다. 

자산 효율화 계획에는 한전KDN과 한국마사회의 YTN의 지분 매각 계획이 포함됐다. 양사는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각 21.43%, 9.52% 보유한 YTN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야 할 의무나 책임이 있다”며 “이번 이사회에서 YTN의 지분 매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전KDN이 YTN의 지분을 매각할 경우 해당 지분은 사기업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양사를 제외한 YTN의 주요 주주는 한국인삼공사(19.95%), 미래에셋생명(14.58%), 우리은행(7.40%), <한국경제>(5.00%) 등이다.

한전KDN 노조는 17일 성명을 내고 YTN 지분 매각을 강행할 경우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한전KDN은 지분을 급하게 매각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재정이 지극히 건전한 기업“이라며 “이러한 주변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자산을 급하게 헐값 매각하는 것이 과연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한전KDN의 이사회가 열리는 23일 전라남도 나주 한전KDN 본사를 찾아 언론단체들과 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YTN지분 매각의 부당함을 알릴 계획이다.

고한석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공공기관 혁신 TF가 나서서 지분 매각을 강요한 것은 사실상 한전KDN의 팔을 비튼 것과 다름 없다”며 “한전KDN 노조도 이런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YTN이 지닌 공공성은 자산효율화 명목으로 팔아버릴 만큼 가볍지 않다”라며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우리의 입장을 최대한 많이 알려나가겠다”고 했다.

YTN 지분 매각 계획을 밝힌 한국마사회 측은 “이번(이달 열리는) 이사회에서 당장 매각안을 논의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