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농단 안광한 사장, 당장 구속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국회·MBC공대위, 안광한 MBC 사장 공영방송 농단 의혹에 구속수사 요청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이하 언론시국회)와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이하 MBC공대위)가 특검에 정윤회와 안광한 MBC 사장의 구속수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언론시국회와 MBC공대위는 13일 오후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공영방송을 농단한 의혹을 받고 있는 MBC 안광한 사장 구속과 언론부역자 청산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근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의 보도를 통해 안광한 MBC 사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정윤회와 독대하고 정권에 우호적인 보도를 내줄 것을 요구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언론시국회와 MBC공대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안광한 사장이 정윤회씨를 여러 차례 만나고 정권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희대의 방송 농단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특검은 정윤회와 안광한을 당장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와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가 13일 오후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공영방송을 농단한 의혹을 받고 있는 MBC 안광한 사장 구속과 언론부역자 청산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PD저널

지난달에는 정윤회 아들 배우 정우식이 MBC 드라마에 출연할 당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언론시국회와 MBC공대위는 당시 배임 혐의로 특검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들은 “공영방송의 존재 근거와 역할을 부정하며 이익을 공유한 행위가 밝혀진다면 엄벌이 불가피하다”며 “안광한의 지시를 받아 MBC 뉴스의 공정성을 말살하고 보복 인사를 주도한 김장겸, 최기화, 백종문 등 보도책임자들과 부역자들 역시 철저히 조사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MBC는 안광한 사장에 대한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무책임하고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 즉각적인 형사고소 조치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반드시 허위보도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조능희 언론노조 MBC본부 본부장은 기자회견 자리에서 “특검과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아니란 걸 증명하면 된다. 제발 그러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언론시국회와 MBC공대위는 이 같은 방송농단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국회가 언론장악방지법 처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청와대 공식 직함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공영방송을 농단할 수는 없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치권력이 공영언론에 손 뻗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지로 만들어진 것이 언론장악방지법이다. 언론의 자유를 위해 (언론장악방지법 통과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