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용기 탑승 배제' 반발 확산..."반헌법적 언론탄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중요한 국익 걸려있어"
MBC "비판 언론에 대한 보복" 유감 표명
언론단체들 "대통령실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 언론계 공동대응 촉구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전용기 MBC 기자 탑승 배제 와 관련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전용기 MBC 탑승 배제' 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 일정에 MBC 기자만 전용기에 태우지 않겠다는 대통령실의 결정에 반발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MBC는 "언론 자유를 심각히 제약하는 행위"라고 유감을 표명했고, 언론현업단체들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언론탄압”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대통령실은 오는 11일부터 4박 6일 동안 예정된 윤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 일정을 이틀 앞둔 지난 9일 밤, MBC 출입기자에게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출근길에 MBC 기자 전용기 탑승 제한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해외 순방에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전용기 탑승 거부가 MBC의 불편한 보도 때문이라는 의도를 숨기지 않은 것이다. 

MBC는 윤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지난 6월 민간인이 고도의 보안이 필요한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한 사실을 단독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 미국 순방 도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을 처음으로 보도한 MBC에 “국익에 심대한 타격을 입었다”며 보도 경위를 캐묻는 공문을 보냈다.  

MBC는 10일 입장을 내고 "특정 언론사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독재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일“이라며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거부가 언론 자유를 심각히 제약하는 행위”라고 유감을 표했다.   

MBC는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대통령 전용기는 공적 감시의 대상”이라며 “대한민국이 합의하고 구축해온 민주주의 질서를 무시하면서까지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라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비판 언론에 대한 보복이자 새로운 형태의 언론탄압이라고 여겨지기에 충분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이번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가 당시 보도(민간인 전용기 탑승)에 대한 앙갚음인지 우려된다”며 “언론을 홍보 도구로밖에 여기지 않는 대통령의 시대착오적이고 몰지각한 언론관만 드러내고 있다”고 취재 제한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5개 언론단체들도 10일 낸 성명에서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며,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반발했다. 

단체들은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는 대통령의 해외순방 욕설 비속어 파문, 이태원에서 벌어진 비극적 참사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 등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이 만든 국정난맥상의 책임을 언론에 돌리고 일부 극우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저열한 정치적 공격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오늘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용인한다면 내일 그 칼 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며, 피흘려 쌓아온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의 기틀을 무너뜨릴 것”이라며 언론계의 공동대응을 촉구하면서 “윤석열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이번 사태를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와의 전면전도 불사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