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尹 관저 '빈 곳'" 보도 외압 논란에 보도위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 곳' 표현 삭제 지시한 김진오 사장 "팩트 잘못된 것...수정 강제는 와전"
CBS 노조 "기자·데스크 항변에도 사장 뜻 관철"

서울 양천구 CBS기독교방송 사옥 앞에 CBS로고가 보이고 있다. ⓒ뉴시스
서울 양천구 CBS기독교방송 사옥 앞에 CBS로고가 보이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임경호 기자] CBS가 이태원 참사 당일 경찰 인력 운용의 문제를 다룬 단독 보도와 관련해 외압 논란이 일자 보도위원회를 개최해 수정 경위를 따지기로 했다. 

CBS 노조는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김진오 사장이 <[단독]참사 당일 '빈 집'인 尹 관저 지킨 경찰…지원 불가했나'>(11월 5일)보도가 나온 뒤 '빈집' 표현 삭제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는 “사장이 보도국장에게 ‘빈집’ 단어를 빼라고 직접 지시했다고 한다”며 “틀린 팩트가 없고, 객관성을 잃지도 않았다고 기자와 데스크가 항변했지만 사장의 뜻이 관철됐다”고 주장했다.

해당 기사는 김진오 사장의 지시와 대통령실의 문제제기 이후 ‘[단독]참사 당일 尹관저 지킨 경찰…지원 불가했나’로 제목이 변경됐다. 본문에서도 ‘빈 곳’이란 표현은 삭제됐다. 대통령실의 항변으로 기사에서 관저 경비 규모가 삭제됐고, 대통령실의 입장이 추가됐지만 ‘빈 곳’을 삭제하라는 사장의 지시 사항이 함께 반영되며 타이밍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진오 사장은 통화에서 “대통령이 빈번하게 드나드는 국가 1급 경호시설을 비었다고 표현하는 것은 팩트가 잘못된 것”이라며 “그날 오후 6시쯤 기사가 수정됐는데, 대통령실에서 정치부장에게 항변했다고 들었다. 내가 기사를 수정(하도록 강제)했다는 사실은 와전된 것”이라고 의혹을 부인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는 15일 자사 기사에 대한 부당한 수정 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CBS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는 15일 자사 기사에 대한 부당한 수정 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CBS지부

CBS 노조는 “사장이 이(기사 논의)와 관련해 보도국 데스크들을 이례적으로 소집했던 바로 그 주일, 대통령 경호처는 ‘무책임한 선동’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입장문을 냈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이와 함께 부당한 외부 간섭을 배제하고 방송의 독립을 지킬 책무가 사장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김진오 사장은 외압 의혹을 부인하며 내부에서 해당 기사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보도국장과 부장 등 10명이 해당 기사 건으로 회의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상당수 데스크들이 기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시니어급 기자들 중에는 (‘빈 곳’이란 표현이) 팩트가 아니라고 보는 입장도 있다”고 말했다.

또 “기사에서 언급한 202경비단의 소속은 경찰청이지만 경호처장이 (실질적인) 지휘 권한을 가지고 있다”며 “경찰청에서 202경비단에 지원을 요청했는지 여부와 이 경우 실제로 지원이 가능한지 여부 등 논쟁이 되는 팩트가 남아있는데 뒷받침할 팩트는 부족한 기사”라고 지적했다.

기사는 202경비단이 윤 대통령이 머무르지 않던 한남동 관저를 지키면서 이태원 참사 현장에 투입되지 않았던 점을 지적하며 “일선 경찰서나 서울경찰청의 요청이 있으면 (202경비단을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경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이어 202경비단이 위치한 관저가 참사 현장인 이태원역까지 직선거리로 1km,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었다는 점, ‘서울청의 조직 및 사무분장 규칙’에 따라 특정 지역 경비 외 업무를 수행할 있다는 점 등을 투입 가능성의 근거로 제시했다.

김진오 사장은 이번 갈등의 쟁점이 ‘팩트’에 대한 판단 차이에 있다고 보고 CBS 구성원들과 공개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CBS는 2주 내로 보도위원회를 열고 진상규명에 나설 예정이다. CBS 관계자는 “사장의 입장에 동의할 순 없지만 보도위가 열리면 어떻게든 상황이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