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삼성 광고 중단' 압박한 국힘에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훈 국민의힘 비대위원 "삼성 등 광고주들, MBC 광고불매운동에 귀 기울여야"

삼성을 포함한 MBC 광고주들이 광고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17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왼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정 비대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뉴시스
삼성을 포함한 MBC 광고주들이 광고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17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왼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정 비대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MBC가 광고불매운동을 거론하며 광고주를 압박한 국민의힘에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며 “언론자유를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17일 오전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상훈 비대위원은 “그동안 MBC는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에 악의적인 보도와 의도적인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MBC의 각종 프로그램은 유력 대기업의 광고로 도배가 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MBC 광고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분들은 사회적 기업이자 국민의 기업인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에 광고로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한다.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는 MBC와 광고주들이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이 경영진 고발, 전용기 탑승 불허 등 MBC에 대한 전방위 공세를 가하고 있는 와중에 광고주까지 압박하는 듯한 발언이 국민의힘 회의석상에서 나온 것이다.    

MBC는 이날 낸 입장문에서 “헌법을 수호하는 의무를 지닌 국회의원에게서 자유 시장 질서를 송두리째 부정하는 광고 불매 운동 언급이 나왔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더욱이, 이 국회의원은 특정 기업 이름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협박하고 있다”며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송사에 대한 광고 집행은 그 효용가치에 대해 기업들이 치밀하게 판단한 후 자유의사에 따라 집행하고 있다”며 “권력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노골적으로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행위는 견제받지 않는 권력을 꿈꾼다는 자기 고백이자 징표”라고 강조했다. 

MBC는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이 지난 2008년 광고 불매 운동을 반대한 전력을 언급한 뒤 “2013년 대법원은 광고 불매 운동이 ‘(기업의) 의사결정 및 의사실행의 자유를 침해한 것으로 강요죄나 공갈죄의 수단으로서의 협박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고 전했다. 

MBC는 “국민의힘이 헌법준수와 동시에 자유 시장 경제를 존중함으로써 언론자유를 보장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