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받은 넷플릭스 예능, 오색 라인업 쟁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첫 미드폼 예능 '성+인물', 정종연 PD '데블스 플랜' 등 출격
"예능 지역적인 장르라는 고정관념 깨져"...하반기까지 오리지널 예능 7편 공개

'넷플릭스' 하반기 예능 라인업을 소개하는 '예능 마실' 행사에 참석한 예능PD들. 왼쪽부터 정효민 PD, 정종연 PD, 이은경 PD, 박진경 PD, 김재원 PD. ⓒ넷플릭스
'넷플릭스' 하반기 예능 라인업을 소개하는 '예능 마실' 행사에 참석한 예능PD들. 왼쪽부터 정효민 PD, 정종연 PD, 이은경 PD, 박진경 PD, 김재원 PD. ⓒ넷플릭스

[PD저널=임경호 기자] <피지컬:100>으로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엿본 넷플릭스가 올해 최소 7편의 오리지널 예능을 선보인다. 

4일 열린 넷플릭스 예능 라인업 발표 행사에서 유기환 매니저는 “작년 10월 <테이크원>을 시작으로 <코리아 넘버원> <솔로지옥2>을 한두 달 간격으로 공개했고, <피지컬:100>은 글로벌 예능 1위를 차지했다"며 "‘예능은 지역적인 장르다’라는 고정관념이 깨졌다. 한국 콘텐츠가 얼마나 사랑받는지 실감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25일부터 최소 7편 이상의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공개를 앞둔 작품은 △정효민 PD의 <성+인물>(4월 25일) △이은경 PD의 <사이렌: 불의섬>(5월 중) △박진경 PD의 <좀비버스>(3분기) △정종연 PD의 <데블스 플랜>(3분기) △김재원 PD의 <19/20>(3분기), <솔로지옥3>(4분기) 등이다. 

박진경 PD가 연출한 '좀비버스'의 한 장면. ⓒ넷플릭스
박진경 PD가 연출한 '좀비버스'의 한 장면. ⓒ넷플릭스

<마녀사냥>을 연출했던 정효민 PD의 <성+인물>은 신동엽과 성시경이 일본과 대만 등에서 성(性)스러운 인물들과 토크쇼를 진행하는 콘텐츠다. <성+인물>은 넷플릭스가 처음 선보이는 미디폼 콘텐츠로, 제작에 1년 이상 소요되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기획부터 방영까지 5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러닝타임도 30분 내외로 구성됐다.

이은경 PD의 첫 메인연출작인 <사이렌: 불의섬>은 미지의 섬에서 생존 서바이벌을 벌이는 여성들의 서사를 그렸으며, <좀비버스>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연출한 박진경 PD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처음으로 넷플릭스와 협업하는 예능판 좀비 콘텐츠다.

두뇌 서바이벌 장르를 개척한 정종연 PD는 김태호 PD가 설립한 ‘테오(TEO)’로 자리를 옮긴 뒤 처음으로 넷플릭스와 협업해 브레인 서바이벌 콘텐츠 <데블스 플랜>을 내놓는다. <솔로지옥> 시리즈를 연출한 김재원 PD는 하반기 <솔로지옥> 시즌3와 함께 Z세대들의 성장과 청춘을 기록한 리얼리티 예능 <19/20>으로 돌아온다. 

4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 마실에서 '넷플릭스' 예능 마실 행사가 열리고 있다. ⓒPD저널
4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 마실에서 '넷플릭스' 예능 마실 행사가 열리고 있다. ⓒPD저널

넷플릭스 예능 라인업을 소개하는 자리에 함께한 PD들은 넷플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 콘텐츠를 선보이고 싶은 갈망을 드러냈다. 

<성+인물> 정효민 PD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시청자를 대상으로 많은 관객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게 재밌는 부분”이라며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이 프로그램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어떻게 성공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 싶다”고 했다.

이어 “예능이 드라마나 영화 쪽 장르보다 세계의 시청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늦게 온 것 같다”며 “넷플릭스를 통해 이런 자리가 마련된 것도 더 폭넓은 시청자들과 한국적인 콘텐츠를 나눠보고 싶은 욕심들이 있어서라고 본다”고 응원과 관심을 부탁했다.

<좀비버스> 박진경 PD도 “한국예능처럼 이렇게까지 예능을 치열하게 만드는 나라가 사실 없다”며 “다른 한국 콘텐츠가 널리 알려진 것처럼 이번 기회에 전 세계에 우리나라 예능 콘텐츠가 알려지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