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검언유착 의혹’ 대응 수위 높이는 시민사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채널A 기자‧검사장 협박죄로 고발
재승인 결정 앞둔 방통위에 “재승인 거부해야” 압박 

방송시민공동행동이 2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채널A와 TV조선의 엄정한 재승인 심사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PD연합회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채널A와 TV조선의 엄정한 재승인 심사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PD연합회

[PD저널=박수선 기자] 언론시민단체들이 검언유착 의혹이 제기된 채널A의 재승인 만료 시한에 맞춰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채널A가 받고 있는 ‘검언유착 의혹' ‘취재윤리 위반’ 진상이 드러나기 전까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재승인 결정을 미뤄야 한다는 게 이들 단체의 요구다. 

MBC 보도 등을 통해 채널A 기자의 취재원 압박 발언이 공개된 가운데 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채널A 재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글이 등장했다.

‘채널A와 TV조선 재승인 취소’를 요청한 청원인은 “최근 MBC의 잇따른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우며 여권 인사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취재원을 압박한 위법적인 취재행위가 드러났다”며 “방송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방통위도 수수방관할 일이 아니다. 해당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고, 채널A 취재과정에서 윗선의 지시나 공조가 드러나면 채널A에 대한 종편 재승인은 취소되어야 마땅하다”고 적었다. 

이어 “이번 재승인 심사에서도 사회적 공기인 언론으로서 상상하기도 힘든 ‘협박취재’로 물의를 일으킨 채널A는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추가계획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재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방통위가 생색내기의 미온적인 권고사항 정도만 요구하며 채널A와 TV조선에 대해 어물쩍 재승인을 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주장했다. 
  
방통위는 오는 21일 재승인 기간이 끝나는 채널A의 재승인 심사를 마치고, 막바지 검토 중이다. 방통위는 채널A ‘검언 유착’ ‘협박취재’ 등의 진상을 알아보겠다는 했지만, 절차상의 이유를 들어 재승인 거부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시민사회는 방통위의 대응이 미온적이라고 보고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241개 언론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은 8일 대표자 회의를 열고 채널A 재승인 관련 대응을 논의할 예정이다. 

언론단체들은 채널A 기자와 이 기자와 유착관계가 의심되는 현직 검사장에 대해서도 고발 조치를 취하는 등 쌍끌이 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7일 채널A 이 아무개 기자와 성명불상 검사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 협박죄로 고발했다.  

민언련은 고발장에서 “피고발인들은 공동으로 이철 전 대표에게 공포심을 느끼게 할 정도의 해악을 고지함으로써 협박죄를 저지른 것”이라며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사태의 진상을 밝혀 달라”고 했다. 

MBC 보도와 공개된 녹취록 등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이철 전 대표 대리인을 만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압박하면서 “(협조) 안하면 그냥 죽어요”,“당신이 살려면 유시민에게 돈을 주었다고 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언련은 “피고발인 기자와 현직 검찰 고위 관계자 사이에는 피해자 이철을 압박하기 위해 이미 의견조율을 통한 의사 합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기자와 공동으로 피해자를 협박한 현직 검사인 피고발인을 특정해서 밝혀달라”고 검찰에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