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정치 공작' 반발 나온 방문진 현장조사 유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진에 17일까지 국민감사청구 관련 추가 자료 제출 요구

감사원 전경. ©뉴시스
감사원 전경. ©뉴시스

[PD저널=임경호 기자] 방송문화진흥원에 대한 국민감사청구와 관련해 현장방문조사를 통보했던 감사원이 한 발짝 물러섰다. MBC 노조가 "MBC 사장 선임을 앞두고 불순한 의도로 진행되는 정치 공작"이라고 반발한 현장방문을 감사원이 다시 추진할지 관심이 쏠린다. 

‘부실한 답변’을 이유로 12일부터 현장방문조사를 벌이겠다고 구두 통보했던 감사원은 현장조사를 유보하고, 오는 17일까지 추가 자료를 방문진 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방문진이 영업비밀 등의 사유로 제출하지 못했던 자료들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방문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국민감사청구는 지난해 11월 보수 성향 단체인 공정언론국민연대가 청구했다. MBC에 대한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방문진이 책임을 소홀히 했다는 이유에서다. △본사의 거액 투자손실 △자회사의 적자 경영 △지역사의 적자 누적 방치 등이 청구사유로 파악됐다.

방문진은 지난해 12월 23일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서에 대한 답변을 제출했다. 같은 달 29일 감사원은 답변이 부실하다며 방문진에 현장방문을 통보했다.

방문진은 방문조사와 관련해 공문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감사원 측은 이와 관련해 공문서를 보낸 적이 없다며 방문진의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법률 자문을 통해 '부패방지법'에 따라 진행되는 국민감사청구의 경우 '감사원이 현장방문을 요구할 권한이나 근거가 없다'는 답변을 받은 방문진은 지난 10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추가 소명 기회와 현장방문 조사와 관련한 공문 발송을 감사원 측에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입장을 전달받은 감사원은 11일 오후 방문진에 추가 자료 제출을 공문으로 요청했다.

감사원의 현장방문 조사를 ‘불법 방문’으로 규정하고 항의 피케팅을 예고했던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7일까지 감사원의 방문진 현장 조사 건은 유보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불시에 올 경우에 대비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