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저널 =엄재희 기자] 한국독립PD협회가 시상하는 이달의 독립PD상(2025년 1월~3월)에 KBS1 다큐온 <산골의 현자, 바라봄 >·<잊혀진 독립운동가, 태극기> 총 두 편이 선정됐다.
30분 이상 ALL ENG 2월 수상작인 KBS1 다큐온 <산골의 현자, 바라봄>(연출 김세건)은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의 해발 800고지에 자리한 을수골에서 살아가는 어느 80대 노부부의 일상을 담아낸 작품이다.
심사위원회는 "깊은 산골의 사계절 살아가는 노부부의 삶은 빠름과 효율을 좇는 시대에 조용한 질문을 던진다"며 "부부의 의미와 노년의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훌륭한 휴먼 다큐 작품"이라고 호평했다.
30분 이상 ALL ENG 3월 수상작은 KBS1 다큐온 <잊혀진 독립운동가, 태극기>(연출 박지현)이다. 이 작품은 태극기가 1인칭 시점으로 자신의 탄생부터 대한민국 국기로 제정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전하며, 태극기가 걸어온 항일 독립 운동사를 담아냈다.
심사위원회는 "CG와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과거와 현재를 잇고,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하게 한다"며 "전통적인 역사 다큐멘터리의 틀을 벗어나 감성적 접근을 시도하면서도, 역사성에 대한 무게를 놓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