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동아일보 기자 시절 권언유착 행적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협회보 88년 보도에서 드러나…정치적 중립 의혹 증폭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가 동아일보 정치부장 시절 대통령에게 의회 해산권을 주는 개헌론을 적극 지지하는 등 권언유착 행적을 보였다는 내용의 기사가 발견돼 논란이다.

1988년 8월26일자로 발행된 기자협회보 1면에 따르면, 최 내정자는 그해 8월13일 김용갑 당시 총무처 장관이 기자간담회에서 “좌경세력에 대처하기 위해 88 올림픽 이후 국회 해산권을 대통령이 갖도록 헌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발언하자 그날 오후 2시경 김 장관의 집무실을 찾아가 “김 장관의 소신에 찬 발언을 전폭 지지한다. 적극 밀어줄테니 의연히 행동하라”고 격려했다.

기자협회보는 “이어 15일자 동아일보는 3면에서 ‘김 총무처에게 들어본 발언 진의’라는 제목으로 김 장관의 인터뷰를 게재, 발언 내용을 크게 부각시키는 보도를 했다”면서 “동아 기자들은 올림픽 휴쟁 정국에 강경기류를 몰고 온 김 장관의 ‘개헌’ 발언에 대한 최 부장의 지지의사 표명이 비록 개인적인 생각이라 하더라도 이 같은 견해를 바탕으로 신문 제작을 하게 되면 보도의 공정성에 크게 어긋난다고 비판했다”고 밝혔다.

▲ 1988년 8월 26일자 기자협회보 1면 ⓒ기자협회보

기자협회보는 또 최 내정자가 같은 해 8월18일 당시 민정당을 출입하던 후배 기자와 함께 안양컨트리클럽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과 골프회동을 가져 물의를 일으켰다고 보도했다.

최 내정자의 권언유착 행동이 계속되자 동아일보 노동조합은 사장에게 비공개 질의서를 보내 전두환 전 대통령과의 골프 회동이 공적 취재업무 일환인지 여부와 ‘올림픽 후 개헌’ 운운한 김 총무처 장관의 발언에 대해 지지의사를 표명한 게 사실인지 여부 등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노조 측의 이 같은 질의에 최 내정자는 전 전 대통령과의 골프회동은 고급 정보 수집활동의 일환으로 생각해 달라고 설명했으며, 김 장관 발언에 대한 지지 의사표명 여부와 관련해선 “사실이 아니다”란 답변을 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협회보는 그러나 “편집국 소장 기자들이 최 부장의 행적에 대해 문제 삼을 움직임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비난 여론 때문인지 최 내정자는 정치부장에 임명된 후 7개월 만인 그해 10월 논설위원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

최 내정자는 지난 2일 방통위원장으로 내정된 직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정치적 중립 관련 우려에 대해 “도립성의 문제, 특히 방송 언론의 독립성 문제는 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강조하면서 자신이 언론인, 여론 조사인 출신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모두가 독립성과 객관성, 중립성을 강조하는 직업이었다”면서 “스스로 그런 의식에 충실하려 노력해 왔고 생활의 원칙처럼 살아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 내정자가 자신의 객관성 등을 입증하기 위해 지난 직업들을 거론한 것이 날선 부메랑이 돼 돌아오는 형국이다. 기자협회보의 과거 기사로 기자 시절 그에 대한 권언유착 의혹이 짙어졌으며, 여론 조사인 시절인 지난 97년 대선 당시엔 공표가 금지된 여론조사 결과를 주한미국대사에게 넘겼다는 의혹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 내정자가 정치적 중립성을 생명처럼 지켜야 할 방통위원장에 과연 적합한 인물인지에 대한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 다음은 기자협회보 기사 전문이다.

/ 1988년8월26일자 기자협회보(제508호) 1면 게재 /

최시중 정치부장 권력유착 행적 파문
동아기자들, 진위 해명 요구


5공 언론비리 및 권언유착의 척결에 대한 언론계 내외의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동아일보 최시중 정치부장의 지난 13일 김용갑 총무처장관의 ‘올림픽 이후 개헌’ 운운 발언에 대한 지지 표명과 18일 전두환 전대통령과의 골프회동 등 최부장의 잇따른 행적과 관련한 소문의 진상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 동아일보 편집국에 파문이 크게 일고 있다.

동아일보 기자들에 따르면 지난 13일 상오 김총무처장관이 기자간담회에서 “좌경세력에 강력 대처하기 위해서는 올림픽 이후 국회 해산권을 대통령이 갖도록 헌법 개정을 해야한다”는 요지의 발언과 관련, 최부장이 이날 1판 1면 2단 보도로 마감을 끝낸 후 하오2시경 김장관집무실로 찾아가 “김장관의 소신에 찬 발언을 전폭 지지한다”며 “적극적으로 밀어줄테니 의연히 행동하라”고 격려했다는 것이다.

이어 15일자 동아일보는 3면에서 ‘김총무처에게 들어본 발언 진의’ 라는 제목으로 김장관의 인터뷰를 통해 김장관의 발언 내용을 크게 부각시키는 보도를 했었다.

동아기자들은 올림픽 휴쟁 정국에 강경기류를 몰고 온 김장관의 ‘개헌’ 발언에 대한 최부장의 지지의사 표명이 비록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하더라도 이 같은 견해를 바탕으로 신문 제작을 하게 된다면 보도의 공정성에 크게 어긋남은 물론, 정치부장으로서 결코 해서는 안될 경솔한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최부장은 또 지난 18일(목요일) 하오 2시30분 민정당을 출입하고 있는 황재홍 정치부차장과 함께 안양컨트리클럽에서 전전대통령과의 골프회동을 가져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이날 전 대통령과의 골프회동에 앞서 최 부장은 황차장과 연회동 사저에서 2~3차례의 면담을 가졌는데 이 때 전전대통령과 인터뷰를 했으나 기사화는 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동아일보 기자들은 밝혔다.

이같은 최부장과 전전대통령과의 일련의 접촉은 전씨 일가비리와 관련한 동아일보 보도 (특히 청남대 관련 보도 및 ‘200만원짜리 세면비누 사용’ 기사 등) 에 대해 연희동 측이 개인비방의 과장보도라고 항변해 옴으로써 2~3차례의 면담을 통해 해명성의 인터뷰가 이뤄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최부장의 정치권력과 관련한 잇따른 행적에 대해 동아일보 편집국 기자들 사이에 그 진위를 밝히라는 여론이 높아지자 동아 노조는 18일 저녁 바상 집행위원회를 열고 ▲최 부장과 전두환 전대통령과의 골프회동이 공적인 취재업무의 일환인지 아니면 근무시간중의 개인적 용무인지의 여부를 명확히 밝힐 것과 ▲최부장이 ‘올림픽이 후 개헌’ 운운한 김총무처 장관의 발언에 대해 지지의사를 표명했다는 소문에 대해 그 진위를 밝힐 것 등 2개항의 비공개 질의서를 김성열 사장에게 제출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지난 23일 하오 ▲ 최부장이 전전대통령과 골프회동을 가 진 것은 오해소지가 충분히 생겨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편집국장의 허용 하에 이루어진 만큼 정치부장의 고급 정보 수집활동의 일환으로 이해해 주기 바라며 ▲김 장관 발언과 관련한 정치부장의 지지성 의사표명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확인해본 결과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노조측에 구두통보해왔다.

동아노조는 이날 하오 7시30분 집행위를 열고 이같은 회사측의 통보에 따라 최부장과 관련한 소문 진위 여부 문제는 더 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노조측의 이와같은 결정에도 불구하고 편집국 소장 기자들이 최부장의 행적에 대해 문제 삼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최부장의 권력유착 행적 소문은 더 큰 파문을 일으킬 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