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에 울려퍼진 '최시중 반대' 함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 최시중 내정 반대 결의대회 개최…내일 임명정지가처분 신청

▲ 집회 참석자들이 직접 '최시중' 이름으로 지은 삼행시들

: 최시중 인사
시: 시대를 거스르는 인사
중: 중립성 훼손 인사

: 최고의
시: 시대착오적 인사
중: 중단하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의 이름으로 지은 촌철살인의 삼행시를 적은 유인물들이 국회의 여의로 거리에 붙어있었다. 

 “시민사회 단결하여 언론장악 저지하자”
“언론자유 말살시도, 이명박 정권 규탄한다”

언론·시민 단체 인사 400여 명이 한 목소리로 외쳤다.

11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근처 국민은행 앞에서 최시중 방통위원장 내정 철회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전국언론노조와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의 주최로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사회 단체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현업언론인단체 그리고 언론노조 산하 각 언론사 지ㆍ본부 대표자 및 조합원 등이 참석한 대규모 집회였다.

KBS, MBC, SBS, YTN, 연합뉴스 등 집회 상황을 취재하는 언론사들의 카메라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이날 집회는 “고소영, 강부자 내각으로 몰락을 자초한 이명박 정부의 핵심에 최시중이 있다”는 말과 참석자들의 힘찬 함성으로 시작됐다.

▲ 김영호 언론연대 공동대표

대회사를 맡은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는 “출범 보름밖에 되지 않은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이 곤두박질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이 여론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지난 10여 년 간의 긴 논의 끝에 방통위를 무소속 독립기구, 합의제 기구로 구성하기로 합의한 것을 이명박 정부는 깡그리 말살했다”며 “대통령 직속도 모자라 자신의 후견인을 방통위원장으로 앉히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과거 전두환, 노태우 정권 시절 보여준 전형적인 권언유착의 인물인 최시중 씨가 방통위원장이 됐을 때 방송의 중립성, 공공성 실현은 불가능하다”고 역설했다. 또 “최시중 문제가 지나가면 더 큰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며 “방통위 위원 5명 가운데 위원장을 포함해 2명의 인사를 지명할 수 있는 대통령은 방통위원에 최시중과 닮은 자신의 심복을 내정할 것이 뻔하다”며 “대통령의 의중을 전달하는 인사가 임명돼 방송을 장악하려 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 '투쟁'을 외치고 있는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투쟁!”이란 짧고 간결한 말로 인사를 대신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방송을 정권이 장악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는 20년 전에 이미 생생히, 진절머리 나게 경험한 바 있다”며 “오늘 전국 방방 곳곳에서 방송이 정권에 장악됐을 때 민주주의가 거꾸로 갈 수 있다는 사실, 그 위험성을 국민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부러질지언정 꺾이지는 말자는 언론노조원들의 의견을 모아 앞으로 힘차게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격려사를 한 이석행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KBS2, MBC 민영화 등의 정책은 서민을 외면한 강금실(강남의 금싸라기 땅을 실제로 소유한 사람), 강부자(강남 부동산 부자), 고소영(고대 소망교회 영남 출신)만의 언론으로 끌고 가려는 것”이라며 “이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민주노총은 이 투쟁에 전부를 걸고 함께 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선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염원하는 ‘박 터트리기’ 행사도 진행됐다. 12시 15분. ‘언론 사유화’와 ‘방송장악’이란 표어가 붙은 박이 각각 공중에 매달렸고, 참석자들은 일제히 오재미를 던져 박을 터트렸다. 박 속에서는 ‘방송 독립’과 ‘언론 자유’라는 현수막이 펼쳐져 나왔다.

▲ '언론 사유화', '방송장악' 표어가 붙은 박을 터트리는 참석자들
결의대회 이후 참석자들은 각 조직별로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대국민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KBS 노동조합은 여의도역, 여의나루역, MBC 노조는 마포역, 영등포역, SBS 노조는 신촌역, 한겨레신문·YTN 노조는 서울역 등에서 선전 활동을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12일 오전 최시중 내정과 관련해 임명정지가처분 신청을 서울지법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