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최시중 방통위원장 끝내 임명
상태바
李대통령, 최시중 방통위원장 끝내 임명
언론노조 “무관용 원칙, 6월말 총파업 불사”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8.03.2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강행이 언론계의 총파업을 부를 전망이다.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이명박 대통령이 최시중 방통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26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적격 방통위원장 임명은 여론을 무시한 역주행인 만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미디어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대다수 국민들과 모든 정치권, 언론학자들이 최시중 씨는 안 된다고 누차 얘기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최시중 씨를 임명하는 이 대통령은 자신이 절대 권력을 쥔 줄 아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또 “모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최시중 씨를 고집하는 이명박 정권의 속내는 분명 ‘방송 장악’에 있다. 방송 점령을 위한 사령관이 오늘 임명됐고 조만간 무차별적인 언론 공공성 파괴 작전이 시작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이 경우 국민의 분노는 불처럼 일어날 것인 만큼, 최시중 씨 스스로 성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자신에게 주어진 작은 권한을 앞세워 국민의 95%, 70%의 언론학자, 85%의 언론사 기자, 99%에 가까운 방송기자 등이 반대하는 인물을 방통위원장에 앉힌 것이 가소롭다”면서 “마치 사마귀가 수레를 막으려 드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지금 이 순간 언론노조는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해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정책을 바로잡기 위한 민주주의 투쟁의 대장정에 돌입할 것”이라면서 “반(反) 미디어 정책이 가시활 될 경우 6월 말, 7월 초 언론노동자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최시중 위원장 임명 전인 지난 25일 “이명박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무관용’의 원칙으로 나가겠다”고 경고한 것과 같은 맥락의 발언이다.

박성제 MBC 노조위원장은 “그간 최시중 ‘방송통제위원장’ 절대 불가 입장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던 정부인만큼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우리의 요구를 들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최시중 위원장 임명을 보며) 모든 희망의 끈을 접었다”고 탄식했다.

박 위원장은 “머릿속에 신문과 재벌에 방송과 통신을 넘기는 정책을 실현하겠다는 생각만 있는 그들은 방통위를 통해 이를 실현하려 들 것”이라면서 “최시중 씨의 위원장 임명을 인정할 수 없는 만큼 MBC 노조는 방통위가 주관하는 모든 정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심석태 SBS 노조위원장도 “미디어 공공성의 위기는 공영방송만 아니라 민영방송 그리고 방송 진출을 준비하는 신문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이라면서 “이명박 정부와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방송 현업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미디어 공공성을 해치는 일방적인 정책을 강행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