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탄핵 논의, 한나라당 불참으로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23일 문광위 전체회의에서 '최시중 사퇴 결의안' 추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에 대한 재신임 및 탄핵소추 결의를 예정했던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조배숙, 이하 문광위)의 16일 전체회의가 한나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개의조차 못한 채 끝나면서 탄핵 논의 자체가 ‘불발’로 막을 내렸다.

통합민주당 측 문광위 간사를 맡고 있는 정청래 의원은 회의예정 시간에서 40분가량이 지난 오전 10시40분께 기자들과 만나 “한나라당 의원들의 불참과 내부 이견으로 인해 오늘 회의가 열리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조배숙 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문광위원장실에 모여 내부 토론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사진 오른쪽>과 송도균 방통위 부위원장<사진 왼쪽>
문광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최시중 위원장에 대한 탄핵을 준비했던 이유는 두 가지다.

우선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가 ‘방통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방통위 설치법) 제정 작업을 진행할 당시 법에 명문화하진 않았지만 야당 추천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하여금 부위원장을 맡도록 합의한 것과 달리, 여당 추천의 송도균 상임위원을 호선으로 부위원장에 선출한 것이다.

또 방통위가 ‘국가안위에 준하는 사항이 아니면 회의 및 회의록을 적극 공개토록 한다’고 정한 모법(방통위 설치법)을 위반하는 회의규칙을 만들어 주요 회의를 모두 비공개로 진행한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정청래 의원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전원 회의에 불참했고 우리(민주당) 안에서도 방통위가 송도균 상임위원을 부위원정으로 결정한 것이 국회의 법 제정 논의 당시의 정신을 어긴 것은 맞지만 위법은 아니지 않냐는 의견이 일부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또 방통위가 모법에 어긋나는 운영규칙을 만들어 회의와 회의록 비공개를 일삼는 것과 관련해선 “어제(15일) 최시중 위원장이 문광위원장을 만나 (운영규칙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이런 상황들 속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출석하지 않은 가운데 17대 마지막 국회의 문광위가 무리하게 최 위원장에 대한 탄핵을 강행처리하는 게 (국민들 보기에) 적절한 지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정 의원은 그러나 정치적 중립이 의무인 최시중 위원장이 최근 잇단 정치적 행보로 물의를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문광위 소속 민주당 의원 전원의 명의로 ‘일련의 정치적 행보와 처신은 탄핵감’이라는 비판을 담은 성명을 준비해 발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사퇴 압력설과 관련한 내용도 성명에 포함될 것”이라면서 “문광위 전체회의가 열린다면 오는 23일인데, 그때 최 위원장에 대한 자진사퇴 권고 결의안 등을 채택할 수 있도록 논의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역시 한나라당 의원들의 회의 참석은 불투명한 상태로 최시중 위원장에 대한 탄핵 논의는 역시나 ‘불발’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임 두 달 만에 국회로부터 탄핵 논의가 제기된 최시중 위원장은 정치적 중립성 등 관리 능력에 있어 치명타를 입었다는 게 언론계 안팎의 평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조배숙 위원장과 정청래·강혜숙·윤원호·유선호·이광철·손봉숙·김형주 의원 등 8명만이 얼굴을 비췄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