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계 거물들, 종편에서 ‘맞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안국정 전 SBS 부회장, 중앙-남선현 전 KBS미디어 대표 등

지난 1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종합편성 채널 사업 신청서를 접수한 조선·중앙·동아일보, 매일·한국경제, 태광산업 등의 방송 사업을 이끄는 이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지상파 방송사의 요직을 두루 거친 인물들부터 스타 PD로 명성을 날렸던 이들이 종편채널을 희망하는 신문사 등에 둥지를 틀고, 사업권을 따내기 위한 ‘용호상박’의 맞대결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 왼쪽부터 강대인, 남선현, 안국정, 장태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인사는 <중앙일보>(jTBC)의 방송 사업을 이끌고 있는 남선현 대표다. KBS미디어 대표를 역임한 남 대표는 <중앙일보>가 절치부심 탈환 의지를 밝히고 있는 TBC 출신이다. 중앙이 남 대표를 영입한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는 분석이다. TBC의 적자로 정통성과 함께 송도균 방통위원과의 관계를 염두에 뒀다는 것이다. 송 위원은 TBC 기자 출신으로 1980년 언론통폐합 이후 <중앙일보>와 MBC를 거쳐 SBS 사장을 지냈다. 중앙은 또 편성전문가로 알려진 김영신 전 KBS정책기획센터장과 이른바 스타PD 출신인 주철환 전 OBS 사장을 각각 방송편성본부장과 방송제작본부장으로 영입했다.

<동아일보>(채널A)의 방송 사업을 이끌고 있는 이는 안국정 전 SBS 부회장이다. 또 박희설 전 SBS아카데미 원장을 방송사업추진단 기획본부장에 임명, 방송전문 인력 양성에 나서도록 했다. <조선일보>(CSTV)는 오지철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방송 사업의 대표자로 영입했으며 장윤택 전 KBS미디어 감사를 편성책임자로 임명했다.

<매일경제>(MBS)와 <한국경제>(HUB)는 편성책임자로 각각 장태연 전 전주MBC 사장과 차성모 전 강원민방 전무를 영입했다. 태광산업(CUN)은 강대인 전 방송위원장과 장근복 전 MBC플러스 사장을 대표로 영입하고, 성기현 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무총장을 편성책임자에 임명했다.

지상파 방송의 한 관계자는 “일부 신문에선 초반엔 지상파 출신 인사들을 받아들이는데 신중한 입장이었으나,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방송계 안팎의 명망 있는 인사들의 존재감과 향후 핵심인력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안다”며 “종편채널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이미 (종편채널에) 영입된 인사들의 인맥들이 주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